제4과목 증기난방 배관 질문 드립니다. baab777 2026년 01월 24일 16:02 공유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강의 중, 제4과목 9교시 증기난방 배관 강의 9분 경 ph 선도로 방열기 필요 증기량을 구하는 구하는 공식을 유도해주셨는데 포화증기선에서 포화액선으로 상태가 변하는 것이 이해가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만약 증기가 과열증기로 들어가면 입구의 증기 상태가 돔 밖에 있고, 다 응축되고 과냉액으로 포화액선 밖에 출구점이 찍힐 수도 있지 않나 생각이 들어 질문 남깁니다. 포화증기선과 포화액선인 이유가 있을까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6년 01월 26일 13:04 (편집된 시간 2026년 01월 26일 13:05)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증기난방의 기준은 건포화증기가 방열기에 들어가서 포화액으로 나오는 과정의 열을 이용하는 것입니다.질문하신 것처럼 실제로는 약간의 과열증기로 들어가서 포화액으로 나오기도 합니다.그러나 증기난방의 기준은 건포화증기가 들어가서 포화액이 되는 과정의 열을 이용하는 것입니다.따라서 증기량을 계산하는 기준은 (건포화증기 엔탈피 h'' - 포화액의 엔탈피 h' )로 계산하는 것입니다.그리고, 보일러에서 약간의 과열증기로는 가열하여 보낼 수 있지만, 별도의 냉각수로 냉각시키지 않는이상 과냉각액으로 만들 수는 없으며 그렇게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증기난방의 기준은 건포화증기가 방열기에 들어가서 포화액으로 나오는 과정의 열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실제로는 약간의 과열증기로 들어가서 포화액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증기난방의 기준은 건포화증기가 들어가서 포화액이 되는 과정의 열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증기량을 계산하는 기준은 (건포화증기 엔탈피 h'' - 포화액의 엔탈피 h' )로 계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보일러에서 약간의 과열증기로는 가열하여 보낼 수 있지만, 별도의 냉각수로 냉각시키지 않는
이상 과냉각액으로 만들 수는 없으며 그렇게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