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기 2019년 4월27일 25번
응축온도 상승하면 다 나빠진다고 하셨는데
1.압축비 체적효율저하
2.냉매순환량 감소 3.냉동능력감소, 4성적계수 감소
5압축기 흡입가스 압력은 일정하다(그냥 일정 하다고 만 하셔셔 어떻게 일정한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앞의 4가지도 본문 강의 에서도 이유를 말씀 안하시고 그냥 넘어가서 정말 알고 싶고 궁금합니다.
재발 성의 있게 가르쳐 주셔요.
0
응축온도 상승하면 다 나빠진다고 하셨는데
1.압축비 체적효율저하
2.냉매순환량 감소 3.냉동능력감소, 4성적계수 감소
5압축기 흡입가스 압력은 일정하다(그냥 일정 하다고 만 하셔셔 어떻게 일정한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앞의 4가지도 본문 강의 에서도 이유를 말씀 안하시고 그냥 넘어가서 정말 알고 싶고 궁금합니다.
재발 성의 있게 가르쳐 주셔요.
댓글
안녕하십니까?
저의 강의가 성의 없다고 느끼셨다면 죄송합니다.
필기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은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깊이있게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깊이있는 설명이 필요하면 시험준비가 아닌 별도의 냉동공학을 깊이있게 강의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제가 하는 강의에서는 아직 준비되어있지 못합니다.
흡입압력이 일정하다는 것은 말 그대로 흡입압력(=증발압력)이 일정한 것입니다.
우리가 냉동사이클에서 배운 흡입압력(=증발압력)이 일정하다는 것입니다.
문제풀이 그림을 보시면,
1.압축비 = Pa/Pb 에서 Pa'/Pb'로 증가
2.체적효율은 압축비가 증가하면 저하합니다. 그 이유는 체적효율 식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체적효율식은 26년교재 231p 간극체적효율 공식을 보시면이 압축비 알파가 커질 수록 체적효율은
저하됩니다. 공식 유도는 231p 강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3. 압축기의 체적효율이 저하되므로 체적효율 저하만큼 압축기에서 보내는 냉매량이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4. 풀이의 그림에서 냉동능력(효과)는 hc - hb 에서 hc - hb' 로 감소합니다.
5. 성적계수는 (hc - hb ) / (hd - hc) 에서 (hc - hb') / (hd' - hc) 로 감소합니다.
이 내용은 26년 교재 205p 조건의 변화에 따른 냉동능력 강의 영상을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