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3회11번과 22년1회10번 두문제의 차이
26년 책 기준으로
19년3회11번-(3) 문제는 난방부하시 벽체의 내표면 온도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22년1회10번-(3) 문제는 냉방부하인지 난방부하인지 모호합니다.
지문에서 실내온도가 외기온도보다 낮으니 냉방부하로 보면되나요?
아니면, (2)번문항에서 손실열량을 구하라했으니 난방부하로 보면되나요?
아무튼, (3)번 문제는 벽체의 외표면 온도 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19년3회11번 문제의 경우, 아래와 같이
q = ai x A x (실내온도 - 내표면온도) 식으로 SOLVE 해도 되나요? 결과값은 책의 풀이결과와 같이 나오긴합니다.
2256 = 33.6 x 40 x (25 - 내표면온도) → ts = 23.32°C
22년1회10번 문제의 경우, 아래와 같이
q = ao x A x (실외온도 - 외표면온도) 식으로 SOLVE 해도 되나요? 결과값은 책의 풀이결과와 같이 나오긴합니다.
86 = 20 x 40 x (32 - 외표면온도) → ts = 31.89°C
추가로, 내표면온도를 물을경우 (실내온도 - 내표면온도)로 풀고
외표면온도를 물을경우 (실외온도 - 외표면온도)로 푸는게 맞나요?
냉방부하인지 난방부하인지는 상관이 없나요?
1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22년1회10번-(3) 문제는 지문에서 실내온도가 외기온도보다 낮으니 냉방부하입니다.
(2)번문항에서 손실열량을 구하라고 한것은 정확한 표현이 아니라고 보아야 합니다.
2. 19년3회11번 문제의 경우, 아래와 같이
q = ai x A x (실내온도 - 내표면온도) 식으로 SOLVE 해도 됩니다.
3. 22년1회10번 문제의 경우, 아래와 같이
q = ao x A x (실외온도 - 외표면온도) 식으로 SOLVE 해도 됩니다.
4. 추가로, 내표면온도를 물을경우 냉방부하인지 난방부하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높은온도-낮은온도)로 푸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