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3회11번과 22년1회10번 두문제의 차이

26년 책 기준으로

19년3회11번-(3) 문제는 난방부하시 벽체의 내표면 온도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22년1회10번-(3) 문제는 냉방부하인지 난방부하인지 모호합니다.

지문에서 실내온도가 외기온도보다 낮으니 냉방부하로 보면되나요?

아니면, (2)번문항에서 손실열량을 구하라했으니 난방부하로 보면되나요?

아무튼, (3)번 문제는 벽체의 외표면 온도 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19년3회11번 문제의 경우, 아래와 같이

q = ai x A x (실내온도 - 내표면온도) 식으로 SOLVE 해도 되나요? 결과값은 책의 풀이결과와 같이 나오긴합니다.

2256 = 33.6 x 40 x (25 - 내표면온도) → ts = 23.32°C

 

22년1회10번 문제의 경우, 아래와 같이

q = ao x A x (실외온도 - 외표면온도) 식으로 SOLVE 해도 되나요? 결과값은 책의 풀이결과와 같이 나오긴합니다.

86 = 20 x 40 x (32 - 외표면온도)  → ts = 31.89°C

추가로, 내표면온도를 물을경우 (실내온도 - 내표면온도)로 풀고

외표면온도를 물을경우 (실외온도 - 외표면온도)로 푸는게 맞나요?

냉방부하인지 난방부하인지는 상관이 없나요?

 

1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22년1회10번-(3) 문제는 지문에서 실내온도가 외기온도보다 낮으니 냉방부하입니다.

      (2)번문항에서 손실열량을 구하라고 한것은 정확한  표현이 아니라고 보아야 합니다.

    2. 19년3회11번 문제의 경우, 아래와 같이

       q = ai x A x (실내온도 - 내표면온도) 식으로 SOLVE 해도 됩니다.

    3. 22년1회10번 문제의 경우, 아래와 같이

       q = ao x A x (실외온도 - 외표면온도) 식으로 SOLVE 해도 됩니다.

    4. 추가로, 내표면온도를 물을경우 냉방부하인지 난방부하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높은온도-낮은온도)로 푸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