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21년 1회 6번 ljy777k 2026년 02월 01일 05:38 공유 설명 시 적어 주실 때는 1/k = 1/ai + l/ㅅ +……..1/ao 라고 하시는데 정작 풀이에는 1/ao (바닥 외측 열전달률)는 빠져 있고 설명도 없어서 질문드립니다.문제에서 안 주어지면 빼고 계산해도 되나요?만약 그렇다면 1/ai(바닥 실내측 열전달률)이 안 주어질 때 그냥 1/k = l/ㅅ + l/ㅅ + ….1/ao 이렇게 풀이해도 되나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6년 02월 01일 12:13 (편집된 시간 2026년 02월 01일 12:13)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21년2회 6번 문제의 질문으로 알고 답변드립니다.강의시 칠판에 쓴 공식은 일반적인 경우의 식입니다.질문하신대로 1/ao (바닥 외측 열전달률)는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는데 이것은 바닥표면의 온도(14℃)가 주어졌기 때문입니다. 만약 바닥표면의 온도가 주어지지 않았다면 1/ao (바닥 외측 열전달률)값이 주어졌을 것입니다.또한 1/ai(바닥 실내측 열전달률)값이 안 주어질 경우에는 실내 표면온도가 주어질 것입니다. 그러면 1/k = l/ㅅ + l/ㅅ + ….1/ao 이렇게 풀이해도 됩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21년2회 6번 문제의 질문으로 알고 답변드립니다.
강의시 칠판에 쓴 공식은 일반적인 경우의 식입니다.
질문하신대로
1/ao (바닥 외측 열전달률)는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는데 이것은 바닥표면의 온도(14℃)가
주어졌기 때문입니다.
만약 바닥표면의 온도가 주어지지 않았다면 1/ao (바닥 외측 열전달률)값이 주어졌을 것입니다.
또한 1/ai(바닥 실내측 열전달률)값이 안 주어질 경우에는 실내 표면온도가 주어질 것입니다.
그러면 1/k = l/ㅅ + l/ㅅ + ….1/ao 이렇게 풀이해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