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냉동효과 정의 변경에 따른 질문

임재기 강사님,

26년 개정판을 발행하시면서 냉동효과에 대한 정의를 바꾸신걸로 알고있습니다.

냉동효과 = 냉동능력÷총 냉매량으로 정의를 하시고 2단압축 1단팽창사이클에서는 냉동효과를 Gl(h1-h8)에서 Gl(h1-h8)/Gt로 정의하고 푸셨습니다(25년 2회 6번)

하지만 25년 1회 8번 문제의 경우는 기통수비를 구하기위해 Gl값을 구하는 과정에서 예전 풀이방식으로 Qe=Gl(h1-h8)로 진행을 하셨습니다.

바뀐개념이라면 Qe=Gl(h1-h8)/Gt로 해야되고 풀이랑 답이 다 다르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잘못이해한거라면 개념을 좀 잘 잡을수있게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25년 1회 8번 문제의 경우 Qe는 냉동능력(총 증발열량)을 의미합니다. 

    즉, Qe는 냉동효과가 아닙니다. 냉동효과의 기호는 qe  입니다.

    따라서   Qe=Gl(h1-h8)로 풀이한 것은 맞는 풀이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25년 1회 8번 문제의 냉동효과 qe=h1-h8

    25년 2회 6번 문제의 냉동효과 qe=Gl*(h1-h8) / Gh

    같은문제 22년 2회6번 문제에서 냉동효과 구하는 방법은 

    25년 1회 8번과 같은 냉동효과 qe=h1-h8 로 풀이해 주셨습니다.(강의 변경전)

    냉동효과 풀이를 갑자기 변경하니 혼돈이 와서 정리 안됩니다.

    죄송하지만 두문제 냉동효과 정의를 부탁드립니다.

    0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우선 혼동을 드린점 죄송합니다.

    1. 25년 1회 8번 문제의 풀이에 Gl =  Qe/(h1-h8) 에서  (h1-h8)은 냉동효과가 아니라

       증발기 입출구 엔탈피차 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냉동효과를 언급한 곳이 없습니다.

    2. 25년 2회 6번 문제의 냉동효과 qe=Gl*(h1-h8) / Gh 가 맞습니다.

       같은문제 22년 2회6번 문제에서 냉동효과 구하는 방법의 영상을 새로 올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