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회차 22번 문제 질문

제가 배운 공식 중에 

델타Q = dh x -vdp 라는 공식도 있었던걸로 기억하는데,

dh = Cp x dt 이고, 해당 문제에서 정압과정(dp=0) 이므로 

델타Q = Cp x dt이고 , 양변을 적분해서 값을 구해보니 100.925라는 값이 나오더라구요.

무엇이 문제인지 피드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총열량을 계산할 때는 질량 5kg을 적용해야 합니다.

    교재의 풀이를 보시면 질량  5kg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100.925 x 5kg = 504.625kJ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열변화량 단위는 KJ/kg 인데, 이것은 1kg 당 가열하는 양을 의미하는 것인데

    이번 문제에서는 5KG의 공기를 가열하는데 얼마나 들었냐라는 질문이므로, 

    단위 KJ/KG에 5kg을 곱했다고 이해했습니다. 

    저는 그냥 기계적으로 dQ = dh - v*dp 대입한다는 생각만했는데, 이런 제가

    이번 문제에서 배워갈 점은 

    “질량 5kg에 가열한 양을 물었으면 dQ값의 단위는 1kg당 이므로 5를 곱해줘야 한다. ” 이렇게 정리하고 넘어가면 될까요?

    0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열역햑에서 dQ = G(dh - v*dp)이며, Q가 소문자인 dq =dh - v*dp입니다.

    즉, dQ는 전체질량에 대한 열량이고 dq 는 1kg에 대한 열량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