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회차 12번 기출문제 질문

비열과 온도를 곱하는 과정에서 
 

비열의 단위에서 온도는 K이고, 온도는 섭씨단위인데
 

온도를 켈빈단위로 바꿔서 공식을 대입하지않는 이유가 있나요?
 

해당 문제는 온도차에 대한 내용도 아니라서 온도단위를 맞춰줘야할거같은데 

어떤 이유가있나 궁금해서 여쭤봤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강의에서 설명드린 내용입니다.

    비열의 단위를 보시면 kJ/kg.K 입니다.

    1kg을  1K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 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온도차 1K를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이라는 것입니다.

    공기의 엔탈피 값은 0℃ (=273K)를 0 kJ로 기준을 두고 계산하게 됩니다.

    따라서  5℃ 공기의 엔탈피 값은  비열 X (5 - 0)℃ 차 로 계산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5 - 0 = 5 이기 때문에  바로 5℃를 적용하여 계산하는 것입니다.

    절대온도로 계산해야 한다면

    엔탈피는  비열 X { (5+273) - 273}K 차 로 계산을 하면됩니다.

    (5+273) - 273 = 5이므로  바로 5℃를 적용하여 계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교재의 식은 맞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