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회차 12번 기출문제 질문 pkm7086 2026년 02월 12일 06:45 공유 비열과 온도를 곱하는 과정에서 비열의 단위에서 온도는 K이고, 온도는 섭씨단위인데 온도를 켈빈단위로 바꿔서 공식을 대입하지않는 이유가 있나요? 해당 문제는 온도차에 대한 내용도 아니라서 온도단위를 맞춰줘야할거같은데 어떤 이유가있나 궁금해서 여쭤봤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6년 02월 12일 14:19 (편집된 시간 2026년 02월 12일 14:26)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강의에서 설명드린 내용입니다.비열의 단위를 보시면 kJ/kg.K 입니다.1kg을 1K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 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온도차 1K를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이라는 것입니다.공기의 엔탈피 값은 0℃ (=273K)를 0 kJ로 기준을 두고 계산하게 됩니다.따라서 5℃ 공기의 엔탈피 값은 비열 X (5 - 0)℃ 차 로 계산을 하는 것입니다.여기서 5 - 0 = 5 이기 때문에 바로 5℃를 적용하여 계산하는 것입니다.절대온도로 계산해야 한다면엔탈피는 비열 X { (5+273) - 273}K 차 로 계산을 하면됩니다.(5+273) - 273 = 5이므로 바로 5℃를 적용하여 계산하는 것입니다.따라서 교재의 식은 맞는 것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강의에서 설명드린 내용입니다.
비열의 단위를 보시면 kJ/kg.K 입니다.
1kg을 1K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 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온도차 1K를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이라는 것입니다.
공기의 엔탈피 값은 0℃ (=273K)를 0 kJ로 기준을 두고 계산하게 됩니다.
따라서 5℃ 공기의 엔탈피 값은 비열 X (5 - 0)℃ 차 로 계산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5 - 0 = 5 이기 때문에 바로 5℃를 적용하여 계산하는 것입니다.
절대온도로 계산해야 한다면
엔탈피는 비열 X { (5+273) - 273}K 차 로 계산을 하면됩니다.
(5+273) - 273 = 5이므로 바로 5℃를 적용하여 계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교재의 식은 맞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