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2회 7번
안녕하세요 교수님, 24년 2회 7번 문제 나. 항목을 풀다가 질문사항이 있어 질의합니다.
저는 냉동기 부하 = (실내부하 + 외기부하 + 기기부하) + (펌프 및 배관부하)
이 식에서 (32.4+13.8) x 1.05 + 6 = 53.25kW 라고 생각하여 문제를 풀이했습니다.
교수님의 풀이와 다른 점은 기기부하를 냉각코일 부하가 아닌 냉동기 자체의 부하라고 생각하여 따로 빼서 생각했다는 점인데요, 일반적으로 냉각코일 부하에 기기부하가 포함되는 것인가요?
위의 식과 같이 풀이하면 안 되는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항상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냉각코일은 (펌프 및 배관 부하) 외에 모든 부하를 감당해야 합니다.
따라서 기기부하도 냉가코일이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재의 풀이와 같이 (32.4+6+13.8) x 1.05 = 54.81kW 가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