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19년도 2회차 11번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1시간 넘게 이 문제로 고민중에 있습니다. 지난 문의글들을 살펴보니 해당 문제는 장방형으로 풍속을 구한다는것은 이제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장방형으로 나온 치수값으로 풍속을 구한값과 마찰선도를 보고 그린 치수값이 너무 다른거같아 요리 뜯어보고 저리 뜯어봤는데도 비슷하질 않아 스트레스만 받고 있습니다.
풍량 6000m^3/h 일때 마찰손실 1pa/m를 마찰선도에서 풍속을 찾게되면 5.8m/s 혹은 5.9m/s 정도 나옵니다
그런데 공식(V=Q/V)을 이용하여 구하게 되면 6.35m/s로 나옵니다 오차를 좁게 봐도 0.45m/s 차이가 나옵니다.
치수로 봤을땐 적은 숫자이긴하나. 그래프로 봤을땐 6m/s 기준선으로 위 아래로 나눠져 버리니 상당히 차이가 많
아보이네요 ㅠ 해당 오차는 문제가 없는 오차일까요?
그렇다면 장방형 덕트,원형 덕트,마찰 선도를 통해 구한 풍속값은 각각 조금씩 다를수 있는건가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그래프에서 읽은 풍속값은 원형덕트의 풍속입니다.
만약 원형덕트의 풍속을 구해야 한다면 공식(V=Q/A)을 이용하여 구한 풍속과 그래프에서 읽은
풍속이 같습니다.(그래프가 정확하다면)
원형덕트의 경우에도 선도에서 읽은 풍속과 공식으로 구한 풍속이 차이가 나는 것은 그래프가 정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그래프가 정확하다면 같아야 합니다.)
원형덕트를 장방형덕트로 변환하면 일반적으로 장방형덕트의 단면적이 커지기 때문에 풍속은 원형덕트의
풍속보다 느려짐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