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년 4회 13번 지붕부하 계산시 천장과 지붕사이의 공간 처리

안녕하세요, 교수님.

최상층이긴 하지만, 천장고 2.8m, 층고 3.4m라 주어진 것으로 미루어볼 때, 천장(일반적으로 석고보드 같은 게 있으니까요)과 지붕 사이의 공간을 비난방실로 처리하여, 계산하는 것이 더 적절하지 않은지 문의 드립니다. 

즉, 이 공간의 온도를 (20-(-5))/2 = 7.5°C 라고 가정한 뒤, 지붕의 난방부하를 q=0.5x(13x8)x(7.5-(-5))x1.2=780w 라고 계산을 하였습니다.

기존 질문내역을 검색해봤는데, 이 부분에 대한 질의가 없어서 별도 문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질문하신 대로  천장공간의 온도를 중간온도로 하여 지붕으로 부터의 열량을 계산할 수는 있으나

    그런 경우는 아직까지 보지 못했습니다.

    만약 질문하시는 방법으로 구해야 한다면  어떻게 되었건 천장내부의 온도는 중간온도이기 때문에

    외기에서 지붕을 통하여 천장위쪽으로 전달된 열량은 구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천장 아래 공간에 전달되는 열량이기 때문에  천장공간의 중간온도로 부터 

    석고보드(천장재료)를 통하여  천장아래 실내로 전달되는 열량을 구하면 되는 것입니다. 

    즉,문제에서 지붕부하가  아니라 천장부하를 구하라고 했어야 하는 것이며, 열관류율도  천장재료의 

    열관류율을 적용하여 부하를 계산해야 하는 것입니다.(지금까지 이런 경우는 보지 못했습니다.)

    지금까지 천장공간의 온도를 중간온도로 하여 열량을 계산하지 않는 이유는  천장공간에 의한 전달열량 

    감소는 +알파 요인으로 보고  지붕부하를 외기온도와 실내온도의 차이로 계산한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1
  • 잘 이해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교수님.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