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02년3회2번(09년3회2번, 20년4회9번 유사) 냉동능력 구할때 질의 chagun72 업데이트 시간 2026년 03월 06일 12:30 공유 (3) 냉동능력Qe 구하는 문제에서 풀이에서는 Ge=(h8-h6) 라고 하셨는데..유사문제 09년3회2번문제에서는 저단전체냉매량Gl로 풀이와, 20년4회9번문제에서 풀이와 비슷한거 같아서Qe=Gl*(h9-h3)으로 풀이해도 되는지요?((4)에서 h9를 구하라고는 나오지만 (3)문제에서 h9구하고나서 냉동능력Qe=Gl*(h9-h3) 구하면 값이 다르긴 한데그렇게 풀이해도 되는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6년 03월 07일 11:18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먼저 Qe=Gl*(h9-h3)으로 풀면 안됩니다.09년3회2번 문제는 열교환기가 없는 경우의 문제입니다.02년3회2번 문제는 열교환기가 있기 때문에 안되는 것입니다.만약 02년3회2번 문제에서 열교환기가 없다면 Qe=Gl*(h8-h3)으로 구하면 됩니다.여기서 h8은 증발기 출구점 엔탈피값 입닏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먼저 Qe=Gl*(h9-h3)으로 풀면 안됩니다.
09년3회2번 문제는 열교환기가 없는 경우의 문제입니다.
02년3회2번 문제는 열교환기가 있기 때문에 안되는 것입니다.
만약 02년3회2번 문제에서 열교환기가 없다면
Qe=Gl*(h8-h3)으로 구하면 됩니다.
여기서 h8은 증발기 출구점 엔탈피값 입닏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