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10월 9번

난방부하에서 유리창의 부하를 구할때 관류열량과 일사량의 합으로 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문제에서는 단위면적당 일사량과 차폐계수가 나오지 않아서 관류에 의한 열량만 구하는 것 같은데 이때 방위계수는 일사와 관련된 값이므로 곱하지 않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풀었는데 풀이는 곱해져 있어서 이에 궁금증이 생겨 질문을 남깁니다.

1. 외벽에 있는 경우라면 모두 방위계수를 곱해주는 것이 맞는건가요?

2. 만약 관류열량과 일사량 모두 구할 수 있는 경우라면 방위계수를 모두 곱해서 더해주는 것이 맞는 건가요? 어느 쪽에 곱해줘여 하나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이 문제는 난방부하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유리창을 통한 부하는 관류에의한 열손실량만 구하면 됩니다.

    일사량은 난방에 + 알파가 되므로  구하지 않는 것입니다.

    방위계수는 난방부하 구할 때만 적용하는 것이며

    외벽에 있는 것이라면  모두 방위계수를 적용해 주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