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20년 2회 15번 문제 질문입니다

몰리에르선도를 이용해서 구하는 냉매순환량이 이론 냉매순환량으로 알고 있다가 교수님 풀이를 보니까 몰리에르선도 이용해서 구한 값을 실제 냉매순환량으로 하고 여기에 체적효율을 나눠서 이론냉매량을 구하시던데요….. 제가 알고 있던 것과 정반대의 개념이라서 혼동스럽네요…. 

몰리에르선도를 이용해서 구한 냉매량에 체적효율, 압축효율, 기계효율을 적용해서 나오는 값이 실제 냉매량 아닌지에 대해 교수님의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몰리엘 선도의 값은  실제냉매량이냐 이론냉매량이냐와 무관합니다.

    그냥 냉매의 상태값 인 것입니다.

    실제 냉매량 이냐  이론 냉매량 이냐의 결정는  압축기 체적효율의 적용여부로 결정되는 것입니다.

    (이론)피스톤 배출량(체적)에 체적효율을 적용하면 실제 피스톤 배출량(체적)이 되는 것입니다.

    이문제에서 (실제)냉동능력이 주어졌기 때문에 구해지는 냉매량(질량)은 실제 냉매량(질량)인

    것입니다.

    압축효율과 기계효율은 실제 냉매량 또는 이론 냉매량과 관계 없는 효율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