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1회 6번 may0319 2026년 03월 13일 08:57 공유 전양정 구하는 부분이 이해가 가지않습니다 (단위)실양정 2m배관손실수두 200+100m기기,노즐 9/0.03m 이렇게 해서 풀었습니다 단위를 m로 통일하고자 했습니다풀이과정에서는 배관손실 수두에 0.03 mAq/m 를 곱해서 단위를 통일 시켜주신다고 했는데 그럼 실얄정은 항상 단위가 mAq 인가요?mAq랑 m가 같은거라고 하셨는데 왜 통일시켜야 하는지도 궁금합니다저는 m(Aq) 이정도로만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이 부분이 헷갈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Permanently deleted user 2026년 03월 14일 12:59 (편집된 시간 2026년 03월 14일 13:00)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 mAq : 물의 높이(m)를 의미합니다. 즉, 2mAq = 물의 높이(수두)가 2m 라는 것입니다.2.배관손실수두 = 배관길이 x 배관의 단위 길이당 자항 입니다. 즉, (200m+100m) x 0.03mAq/m = 9mAq 입니다.3. 따라서 이 문제의 전양정 = 2 + 9 + 9 = 20mAq ( = 수두20m) 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mAq : 물의 높이(m)를 의미합니다. 즉, 2mAq = 물의 높이(수두)가 2m 라는 것입니다.
2.배관손실수두 = 배관길이 x 배관의 단위 길이당 자항 입니다.
즉, (200m+100m) x 0.03mAq/m = 9mAq 입니다.
3. 따라서 이 문제의 전양정 = 2 + 9 + 9 = 20mAq ( = 수두20m)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