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1회 문제2번
수고 많으십니다.
문제에 정압비열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선도상의 엔탈피로 읽어
(14.2 + 4.4 Kw) * 3600 = CMH*1.2Kg/㎥ * (53 - 37) Kj/Kg 엔탈피값을 넣고 푸니
3487.5 CMH 가 나옵니다.
교재 정답은 3550 CMH 인데 교수님 견해를 듣고 싶읍니다.
(정확히 기억은 안 나지만 비열이 주어지지 않은 어떤 문제에서 엔탈피를 넣어 비슷한 방식으로 푼 거 같아서요)
감사합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앞 사람의 질문과 같은 질문입니다.
강의에서 여러번 말씀드린 내용입니다.
1. 풍량은 현열부하로 구할 수 도 있고 전열부하로 구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는 현열부하로 풍량을 구하고 있으므로 채점관들도 익숙한
현열부하로 구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따라서 전열부하로 구할 수 밖에 없는 경우라면 전열부하로 구해야 하지만 풍량은
현열부하로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전열부하로 구해도 정답처리 됩니다.
2. 현열부하로 구한 값과 전열부하로 구한 값이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는데
이것의 가장 큰 이유는 온도와 엔탈피 값이 소수점까지 정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3. 그리고 공기의 밀도1.2kg/m³, 공기의 정압비열 1.0kJ/kg.K 또는 1.01kJ/kg.K 값은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아도 외워서 써야 하는 값들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