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실기 3회 3번 문제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모르니까 질문을 하는데, 답변에 ‘당신이 왜그렇게 생각하는지 모르겠다’ 라는 내용을 받으니 존중받지 못하는 기분이고 질문을 하기가 위축되지만 무작정 외우는 것 보다 개념을 알고싶어 질문합니다

(1) 항목에서는 실제 부피를 구할때 체적효율을 나누지 않아야 실제량이 된다고 했는데

(2) 항목에 동력을 구할때는 압축효율과 기계효율을 나누어야 실제동력이 된다고 하여

어떤경우에 효율로 나누고 또는 안 나누고 하는지 개념이 확실히 서지 않아 혼란스럽습니다. 

답변을 요청드립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자세히 다시 보니 (1) 항목은 단위변환의 개념이네요

    0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체적효율 = 실제냉매량 / 이론냉매량  입니다.   

       풀이(1)에서 구한 Gl은 실제 냉동능력 15RT를 발휘하기 위한 저단측 실제냉매질량입니다.

       저단측 실제냉매질량으로 부터  저단측 실제 피스톤 배출량을 구하는 것이므로  체적효율로 

       나누지 않아야 하는 것입니다.

    2.소요동력을 구할 때 냉매량은 실제 냉매량이지만 압축과정인 (h2-h1) 과 (h4-h3)가 이론(단열)

       과정이므로 실제 압축과정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압축효율로 나눠줘야 하고,  샤프트 등에서

       마찰 손실이 발생하므로 기계효율로 나눠야 실제 소요동력이 되는 것입니다.

    3. 만약 소요동력 구할 때 적용된 냉매량이 이론 냉매량이라면 실제냉매량으로 바꾸기 위해서

       체적효율을 곱해줘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