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관계통도] 12년 1회 6번
안녕하세요 선생님. 12년 1회 6번 문제에서 배관도 완성할 때, 아래 첨부된 그림처럼 그려도 될까요?
풀이에는 4방밸브 안에 그려져있는 마름모? 정사각형?에서 냉방이든 난방이든 빗변에 표시된 냉매 흐름 방향이 서로 같던데, 이렇게 방향을 꼭 지켜줘야 하는 건가요?
첨부된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그린 배관흐름도에는 풀이처럼 딱히 그런 흐름 방향을 일치시키지는 않았거든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4방밸브에 연결되는 압축기의 입출구 배관 위치와, 실외기 및 실내기 배관의 4방밸브 연결위치는
변하지 않아야 하는 것입니다.
질문하신 배관은 4방밸브에 연결되는 압축기 입.출구 배관의 위치가 냉방시와 난방시 바뀌어
있으며, 실외기 및 실내기 배관의 4방밸브 연결위치도 바뀌어 있습니다. 그러면 안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배관을 붙였다 떼었다 하여 배관의 위치를 바꾸는 것이 아닌, 단순히 밸브의 조작으로만
냉매의 흐름을 바꾸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질문에 올리신 그림은 정답이 될 수 없는 것입니다.
더 질문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