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3회 1번 응축열량으로 구한 풀이가 이해 안돼서 질문드립니다.

냉동능력=응축열량(?)

 

17년 3회 1번 문제의 풀이를 보면 Qe대신에 Qc=KA◇Tm으로 구하셨는데 이와는 다르게 유사문제인 21년3회 10번을 보시면 여기서는 Qe로 압축기 소요동력없이 문제에서 주어진 냉동능력만 가지고 면적을 구하셨습니다. 제가 본 이 두 문제간의 차이는 압축기 소요동력이 주어지거나 안 주어지거나인 걸로 보입니다.

 

그러면 21년3회 10번 문제같은 경우는 문제에 압축기 소요동력이 추가적인 조건으로 붙어서 주어졌다면 Qc 응축열량으로 면적을 구해야하는건가요? 현재 21년3회 10번에서는 소요동력이 안 주어졌기 때문에 W=0[kW]로 보고 Qe로만 KA◇T(=냉동능력 30RT)식을 맞추신건가요?

그래서 원래 KA◇T는 응축열량 Qc로 보고 푸는 것이 정석인가요??

 

왜 서로 두 문제가 KA◇T을 Qc 또는 Qe로 문제마다 다르게 적용되는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7년3회1번 문제는 응축기의 냉각면적을 구하는 문제이므로 응축열량을 가지고 구해야 하는 것이며,

    21년3회10번 문제는 브라인 냉각기의 냉각 면적을 구하는 문제이므로 브라인 냉각기 열량을 가지고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브라인 냉각기는 냉동기 입장에서 보면 증발기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증발기의 냉각능력을 가지고 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두 문제는 같은 문제가 이닌 것입니다. 하나는 응축기 냉각면적을 구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증발기(브라인냉각기)의 면적을 구하는 문제인 것입니다.

    더 질문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임재기

    1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