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강의 중 질문이 있습니다 (냉각 감습)

안녕하세요 임재기 교수님! 교수님을 존경하는 기계과 학생입니다. 43차시 수업(공기선도, 습공기 상태변화, 가습방법) 31분 02초에 대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냉각코일에 의해 감습이 이루어지는 것은 노점 온도에 도달하여 결로현상으로 수증기가 응축되는 것으로 설명해주셨습니다. 여기서 제가 궁금한 점은, 결로현상은 상대습도 100%인 상태에서 일어나는 것인데 '왜 습공기 선도상에서 냉각감습을 표현할 때 상대습도 100%인 지점을 지나지 않는가' 입니다.

아래 사진은 교수님께서 냉각 감습이 습공기 선도상에 어떻게 그려지는지 가르쳐주신 것입니다. 상태1에서 상태2로 가는 과정은 수직 아래로 떨어지는 과정 (1에서 a) 감습 과정을 포함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 과정은 상대습도 100%인 포화선을 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어떻게 1에서 a과정이 결로 현상에 의해서 감습이 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공기가 냉각코일을 통과하는 방향은  ①에서 최종에는 ②로 진행된다고 표현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냉각코일을 통과하는 공기의 경로는 ①에서 왼쪽 수평으로 진행하면서  공기중의 일부는 냉각코일에  접촉하여 결로가 발생하고, 냉각코일에 접촉하지 못한 공기는 온도만 떨어진 상태가 되는데  이 2개의 공기가 혼합되어 ②점의 공기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결로에 의한 수분의 감소(감습)는  ① - a 과정이고,  온도의 감소는 a -  ② 과정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