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열교환기의 효율관련 질의 aidapart 2021년 02월 27일 16:01 공유 과정명: 종합반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교수님, 코로나 조심하시고, 항상 건강하시길 기도드리며, 아래 질의드립니다. 전열교환기의 효율은 엔탈피를 이용해서 구하잖아요... 그런데 혹시 온도를 이용해서 구해도 정답이 되나요? 엔탈피를 이용해서 구하나, 온도를 이용해서 구하나 값은 거의 비슷해서요... 그리고, 현열교환기의 효율은 온도를 이용해서 구하는데, 혹시 엔탈피를 이용해서 구해도 정답인가요? 확인부탁드립니다. 교수님^^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1년 03월 02일 03:47 (편집된 시간 2021년 03월 02일 04:34)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1. 전열교환기의 효율은 엔탈피값으로 구해야 정확한 것입니다. 물론 엔탈피의 변화 율과 온도의 변화 율이 비슷 하기 때문에 값이 비슷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열교환기의 효율은 엔탈피 값으로 구해야 정확한 것입니다. 2. 현열교환기에서 현열량의 변화는 전열량의 변화와 같기 때문에 현열교환기 효율은 온도로 구해도 되고 엔탈피값으로 구해도 됩니다. 다만 현열량의 변화이므로 온도값으로 구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전열교환기의 효율은 엔탈피값으로 구해야 정확한 것입니다.
물론 엔탈피의 변화 율과 온도의 변화 율이 비슷 하기 때문에 값이 비슷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열교환기의 효율은 엔탈피 값으로 구해야 정확한 것입니다.
2. 현열교환기에서 현열량의 변화는 전열량의 변화와 같기 때문에 현열교환기 효율은 온도로 구해도 되고 엔탈피값으로 구해도 됩니다. 다만 현열량의 변화이므로 온도값으로 구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