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발기의 증발압력이 낮아지는 경우

질문드립니다. 기출문제에 나온 증발압력이 낮아지는 경우를 싹 다 정리해보니

팽창밸브가 지나치게 잠겨있는 경우,

팽창밸브의 용량이 냉동기 용량보다 부족한 경우,

증발기에 착상이 일어나는 경우,

냉매가 부족한 경우,

이면 모두 증발압력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위 4가지 경우 모두 증발압력이 감소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제가 이해한바로는, 위 4가지 경우 모두 증발기에서 증발되는 냉매량이 적어지게 되고, 이는 압축기 입장에서 흡입할 수 있는 가스량이 적어져서 증발압력이 낮아지는 것인가요? 마치 압축기가 증발기 내의 모든가스를 다 빨아들여 부압을 만드는것인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팽창밸브가 잠겨 있는 경우, 팽창밸브의 용량이 냉동기(압축기)용량보다 부족한 경우, 냉매가 부족한 경우는 증발기에 들어가는 냉매량 보다 압축기의 흡입 능력이 크므로 증발기의 압력이 내려 가는 것입니다.

    2. 증발기에 착상이 일어나는 경우는  증발기에 들어간 냉매액이 증발하여 기체가 되지 못하고 액상태로 남아 있으므로 증발기의 압력이 올라가지 않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