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20년 3회 12번 문제의 건조기 질의 aidapart 2021년 03월 03일 14:03 공유 과정명: 종합반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교수님, 우선 질의에 대한 답변이 선명하시고 명쾌하셔서 가려운 등이 긁어지는 기분입니다. 항상 감사하단 말씀을 전합니다. 위 그림에서처럼, 실기 2020년 3회 12번 문제에서 응축기 후단에 왜 건조기를 넣는지가 궁금합니다. 응축기의 용도 자체가 액화시키는 것인데 건조기가 후단에 있다는 것 차제가 모순이 아닐까 생각되어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1년 03월 05일 00:38 (편집된 시간 2021년 03월 05일 00:41)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건조기(dryer)는 응축기 후단에 설치되긴 하지만 원칙적으로는 팽창밸브 전단에 설치되는 것입니다. 냉동장치에서 보시면 건조기는 팽창밸브 직전에 설치 됩니다. 따라서 위그림에서 드라이어는 팽창밸브 앞 가까이에 표시하는 것이 더 정확한 것입니다. 냉매중에 수분이 섞여 있으면 팽창밸브에서 수분이 얼어 팽창밸브가 막히기 때문이며 또한 냉매에 수분이 있으면 냉매와 혼합되어 가수분해를 일으켜 배관재료를 부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조기를 설치하여 냉매중의 수분을 제거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건조기(dryer)는 응축기 후단에 설치되긴 하지만 원칙적으로는 팽창밸브 전단에 설치되는 것입니다.
냉동장치에서 보시면 건조기는 팽창밸브 직전에 설치 됩니다. 따라서 위그림에서 드라이어는 팽창밸브 앞 가까이에 표시하는 것이 더 정확한 것입니다.
냉매중에 수분이 섞여 있으면 팽창밸브에서 수분이 얼어 팽창밸브가 막히기 때문이며 또한 냉매에 수분이 있으면 냉매와 혼합되어 가수분해를 일으켜 배관재료를 부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조기를 설치하여 냉매중의 수분을 제거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