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1회차 6번 풀이에 대해서 ssh9204 2021년 03월 09일 03:22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실기]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세요 임재기선생님! 2014년도 1회차 6번 풀이에서 덕트마찰손실은 전부 전압이다 라고 말씀해주셔서 제가 생각을 해봤는데 송풍기 토출측 동압을 v = Q/A를 사용해서 다음과 같이 구해주어야 한다음에 전압을 정압으로 바꾼다음에 송풍기 동력에다가 대입을 해주어야 하는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0 댓글 댓글 4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1년 03월 09일 06:29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송풍기 정압= 전압- 송풍기 토출측 동압 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전압을 알 수 없습니다. 각 부속에 걸리는 정압을 전압으로 바꿀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직관덕트 마찰손실을 정압 손실로 보고 문제를 풀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문제풀이 끝에 참고로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ssh9204 2021년 03월 09일 14:26 이 문제 강의에서 선생님께서 덕트마찰손실은 '전압'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부분만 따로 송풍기 정압 = 전압 - 송풍기 토출측 동압 공식을 이용해서 정압으로 구해주었고 이 정압값과 각 부속에 걸리는 정압들만 더해놓은 풀이입니다. 제 풀이에서 각 부속에 걸리는 정압을 전압으로 바꾸지 않았습니다. 다시한번 살펴봐주시기 바랍니다. 0 imjaeki 2021년 03월 11일 01:14 (편집된 시간 2021년 03월 11일 01:16)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질문자 께서 말씀하신 것 처럼 덕트마찰손실(전압)에서 송풍기 토출측 동압을 빼서 정압을 산정한것은 이해 합니다. 그런데 송풍기의 정압은 송풍기 전체 전압에서 송풍기 토출측 동압을 빼주는 것이므로 질문하신 것처럼 송풍기 전체 전압이 아니고 일부분인 덕트 마찰손실(전압)에서 토출측 동압을 빼주는 것은 너무 많이 빼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질문의 요지를 보면 문제에서 정압으로 주어진 기기부분은 이미 토출측 동압을 빼준 값이 주어졌다고 보신 것이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출제자의 의도가 질문자 께서 계산하신 것처럼 조금은 복잡한 과정으로 문제를 풀기를 바라고 출제한 것이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ssh9204 2021년 03월 11일 03:30 완전히 이해 했습니다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송풍기 정압= 전압- 송풍기 토출측 동압 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전압을 알 수 없습니다.
각 부속에 걸리는 정압을 전압으로 바꿀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직관덕트 마찰손실을 정압 손실로 보고 문제를 풀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문제풀이 끝에 참고로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이 문제 강의에서 선생님께서 덕트마찰손실은 '전압'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부분만 따로 송풍기 정압 = 전압 - 송풍기 토출측 동압 공식을 이용해서 정압으로 구해주었고 이 정압값과 각 부속에 걸리는 정압들만 더해놓은 풀이입니다.
제 풀이에서 각 부속에 걸리는 정압을 전압으로 바꾸지 않았습니다. 다시한번 살펴봐주시기 바랍니다.
답변드립니다.
질문자 께서 말씀하신 것 처럼 덕트마찰손실(전압)에서 송풍기 토출측 동압을 빼서 정압을 산정한것은 이해 합니다.
그런데 송풍기의 정압은 송풍기 전체 전압에서 송풍기 토출측 동압을 빼주는 것이므로 질문하신 것처럼
송풍기 전체 전압이 아니고 일부분인 덕트 마찰손실(전압)에서 토출측 동압을 빼주는 것은 너무 많이 빼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질문의 요지를 보면 문제에서 정압으로 주어진 기기부분은 이미 토출측 동압을 빼준 값이 주어졌다고 보신 것이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출제자의 의도가 질문자 께서 계산하신 것처럼 조금은 복잡한 과정으로 문제를 풀기를 바라고 출제한 것이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완전히 이해 했습니다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