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세무1급 82회 3-3 질문입니다
- 과정명: 전산세무 1급
- 강사명: 유슬기 강사님
안녕하세요 선생님~ 결산문제 궁금한 점 있어서요! 문제가 2018년 기출이구요
[3] ㈜경주의 기말현재 장기투자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매도가능증권(시장성 있는 주식임)의 관련자료는 다음과 같다. 매도가능증권의 기말평가에 대한 회계처리를 하시오.(2점)
|
1. 2017년 자료
2. 7월 1일에 50%를 700,000원에 처분하였다. 3. 기말 자료 ㆍ기말시점의 공정가액은 550,000원이다. 이게 답이 [답] 12월 31일 일반전표입력 (차) 매도가능증권(178) 300,000원 (대) 매도가능증권평가손실 250,000원 (대) 매도가능증권평가이익 50,000원 그런데 평가이익이 아니라 처분이익 아닌가요?? 분개해 보면 2017/12/31 (차)매도가능증권평가손실 500,000 (대)매도가능증권 500,000 2018/7/1 (차)보통예금 700,000 (대)매도가능증권 250,000 매도가능증권평가손실 250,000 매도가능증권'처분'이익 50,000 2018/12/31 (차)매도가능증권 300,000 (대)매도가능증권평가손실 250,000 매도가능증권'처분'이익 50,000 인데 12월 결산으로 인해 평가된 이익이 아니고 당기 7월에 처분으로 생긴 이익인데, 왜 답은 평가이익인가요?? 기말 12/31에 하는게 평가손익이고 당기중 처분은 처분손익 아니에요? 제가 학습을 잘못한 건가요? ㅠㅠ
|
댓글
우선 이 분개부터 수정해 볼께요.
2018/7/1 (차)보통예금 700,000 (대)매도가능증권 250,000
매도가능증권평가손실 250,000
매도가능증권'처분'이익 50,000
여기서 일단은 차대변 합계가 안맞아요.
차변합계 700,000원, 대변 합계 550,000원 입니다.
그럼 어디 부분이 틀린건가 하면 대변에 매도가능증권처분이익이 200,000원이
되어야 합니다.
2018/7/1 (차)보통예금 700,000 (대)매도가능증권 250,000
매도가능증권평가손실 250,000
매도가능증권'처분'이익 200,000
여기에서 매도가능증권처분이익은 손익계산서에 영업외수익으로 반영이 됩니다.
우리가 다음 거래에 영향을 주는 계정은 매도가능증권평가이익, 평가손실로
이 부분은 자본에 기타포괄손익누계액으로 인식하여 자본에 계속 남아 있기 때문에 그렇고
당기손익으로 반영하는 매도가능증권처분이익은 다음 회계처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해당 문제는 12월 31일 기말 평가를 물어본 문제 입니다.
2018/12/31 (차)매도가능증권 300,000 (대)매도가능증권평가손실 250,000
매도가능증권'처분'이익 50,000
지금 이 분개를 보면 차변에 매도가능증권 300,000원도 잘 써주시고
대변에 매도가능증권평가손실 250,000원도 잘 써주셨습니다.
다만, 대변에 매도가능증권처분이익이 아닙니다. 지금은 매도가능증권을 처분하는
상황이 아니라 기말 평가 상황이니 처분이익은 나올 수 없답니다.
해당 분개를 수정해 보면
2018/12/31 (차)매도가능증권 300,000 (대)매도가능증권평가손실 250,000
매도가능증권'평가'이익 50,000
이렇게 됩니다.
이렇게 처리하면 평가를 통해 이제 매도가능증권평가손실은 모두 사라지고
자본의 기타포괄손익누계액에 매도가능증권평가이익 50,000원만 남게 됩니다.
간단한 검산을 해보면 매도가능증권은 100만원에 취득해서 50처분하고
취득원가 기준으로 나머지 50만원 남았습니다.
중간에 여러 변화를 겪었지만 당기 기말현재의 공정가액은 55만원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최종적으로 결론은 취득 50만원이 공정가액 55만원으로 표기 되어야
하니 5만원의 평가이익이 기록되어야 한다고 정리해 보시고 회계처리를 보시면
좀 더 이해가 쉬울 것으로 생각 됩니다.
매도가능증권에 대해서 자본의 상계처리 개념 때문에 많이들 회계처리를 어려워 하시는데
매도가능증권평가이익과 매도가능증권평가손실만 다음 회계처리에 영향을 주지
매도가능증권처분이익, 매도가능증권처분손실은 당기에 영업외수익, 영업외비용으로
가므로 다음 회계처리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유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