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세무1급 가지급금인정이자 oks212704 2021년 01월 25일 03:28 공유 과정명: 전산세무 1급 강사명: 유슬기 강사님 교재 282p 광명전자에서 미수수익 조정 등록시 익금불산입 항목인데 유보 발생으로 등록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usk1119 2021년 01월 25일 23:40 교수님 이자수익에 대한 수입시기는 현금주의에 따라 합니다. 따라서, 회사는 9기에 (차)미수수익 300 (대)이자수익 300 이렇게 했지만 이것은 당기의 수입금액이 아닙니다. 그래서 [익금불산입]미수수익 300(유보발생) 이렇게 처리 한 것 입니다. 미수수익이라는 자산에 대해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유보로 처분합니다. (*자산과 부채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 유보 처분) 이후 다음기인 10기에 이자에 대해 실제로 수령한다면 장부 : (차)현금 300 (대)미수수익 300 세법 : (차)현금 300 (대)이자수익 300 이렇게 해야 하며 따라서 세무조정이 [익금산입](유보감소) 되는 것으로 이자를 실제 수령할 때 유보가 추인됩니다. 만약 이때도 이자가 들어 오지 않게 된다면 [익금산입](상여)가 되겠죠. 상여, 배당, 기타사외유출 이런 것은 익금산입&손금불산입 일 때 사용. 손금산입&익금불산입은 소득이 사외로 유출되는 개념이 없습니다. 유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이자수익에 대한 수입시기는 현금주의에 따라 합니다.
따라서, 회사는 9기에
(차)미수수익 300 (대)이자수익 300
이렇게 했지만 이것은 당기의 수입금액이 아닙니다.
그래서 [익금불산입]미수수익 300(유보발생)
이렇게 처리 한 것 입니다.
미수수익이라는 자산에 대해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유보로 처분합니다.
(*자산과 부채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 유보 처분)
이후 다음기인 10기에 이자에 대해 실제로 수령한다면
장부 : (차)현금 300 (대)미수수익 300
세법 : (차)현금 300 (대)이자수익 300
이렇게 해야 하며 따라서 세무조정이 [익금산입](유보감소)
되는 것으로 이자를 실제 수령할 때 유보가 추인됩니다.
만약 이때도 이자가 들어 오지 않게 된다면 [익금산입](상여)가 되겠죠.
상여, 배당, 기타사외유출 이런 것은 익금산입&손금불산입 일 때 사용.
손금산입&익금불산입은 소득이 사외로 유출되는 개념이 없습니다.
유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