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세무1급 가지급금인정이자

 

 

  • 과정명:  전산세무 1급

  • 강사명:  유슬기 강사님

교재 282p 광명전자에서 미수수익 조정 등록시 익금불산입 항목인데 유보 발생으로 등록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이자수익에 대한 수입시기는 현금주의에 따라 합니다. 

    따라서, 회사는 9기에

    (차)미수수익 300 (대)이자수익 300

    이렇게 했지만 이것은 당기의 수입금액이 아닙니다. 

    그래서 [익금불산입]미수수익 300(유보발생)

    이렇게 처리 한 것 입니다. 

    미수수익이라는 자산에 대해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유보로 처분합니다. 

    (*자산과 부채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 유보 처분)

    이후 다음기인 10기에 이자에 대해 실제로 수령한다면 

    장부 : (차)현금 300    (대)미수수익 300

    세법 : (차)현금 300     (대)이자수익 300

    이렇게 해야 하며 따라서 세무조정이 [익금산입](유보감소) 

    되는 것으로 이자를 실제 수령할 때 유보가 추인됩니다. 

    만약 이때도 이자가 들어 오지 않게 된다면 [익금산입](상여)가 되겠죠. 

    상여, 배당, 기타사외유출 이런 것은 익금산입&손금불산입 일 때 사용. 

    손금산입&익금불산입은 소득이 사외로 유출되는 개념이 없습니다. 

     

    유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