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세무1급 법인세편 p59~60

 

 

  • 과정명: (365일 환급&연장반) 2020 + 2021 전산세무 1급 종합 [자막]
  • 강사명: 유슬기 강사님

안녕하세요 강사님, 강의 너무 너무 감사히 잘 듣고있는 학생입니다:)

59쪽 확정급여형에서 신고조정 할 때 납부일에 납부한 퇴직연금운용자산은 비용으로 인정해서 <손금산입>퇴직연금운용자산 이 부분은 이해가 갑니다. 

그런데 지급일에 지급한 퇴직급여는 비용으로 인정하지 않기위해 손금불산입 처리를 해야하는데 왜 <손금불산입>퇴직급여가 아니라  <손금불산입>퇴직연금운용자산 으로 하는건가요?

그리고 60쪽 예제문제에서 납부한 퇴직연금운용자산을 비용으로 인정해서 손금산입해야하는데 왜 <손금산입>퇴직연금운용자산이 아니라 <손금산입>퇴직연금충당부채 인가요? ㅠ.ㅠ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세요. 유슬기 강사입니다. 

    우선 강의 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족한 점이 많이 있지만 그래도 시험까지 잘 수강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진심으로 빕니다. 

     

    질문 주신 부분은 조정에 대해 쓰는 명칭 때문에 그러신 것 같은데 

    사실 이 부분은 의미만 전달되면 되므로 상관 없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도 유사한 내용으로 쓰시면 됩니다. 

    시험에서 채점하는 것은 세무조정에 대해 손금 익금에 대해 잘 구분 했는지 

    소득처분이 올바른지 금액이 틀리지 않았는지 이 세 부분을 중점으로 봅니다. 

    사용하는 명칭은 상관 없습니다. 

    보통 사용하는 명칭은 자산, 부채, 명칭을 쓰라고 권장은 하는데 그것도 반드시 

    필수 사항은 아니며 강제사항도 아닙니다. 

    또 하나. 만약 익금산입인 것 같은데 손금불산입으로 쓰여 있는 경우를 보신다면 

    역시나 그것도 상관 없습니다. 당기순이익에 가산하도록 조정한다는 것이므로 

    익금산입 = 손금불산입 

    이렇게 생각하고 쓰셔도 시험에는 상관 없습니다. 

    답변 기다리시면서 한참 답답하셨을 텐데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참고. p.61 문제 2번 정답 2번 입니다. 

    강의는 2번으로 해설이 잘 되어있고 책도 해설이 잘 쓰여져 있는데 

    정답이 3번으로 잘 못 기재되어 있어요. 이 부분 혹시 궁금하실 수 있어서 

    남깁니다. 글 예쁘게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유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