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이 있습니다. (열 & 엔탈피)

dQ = dU+dW (밀폐계에서 열역학 제 1법칙 / 일반 에너지식)
H=U+PV (엔탈피 / 어떤 물질이 가지고 있는 열량의 총합)

정확하게 이해가 된게 아니다보니, 질문 남깁니다.
열과 엔탈피가 유사 개념은 아닌 것으로 내용 이해를 했으나... 최종적으로 보았을때 내부에너지와 일의 합으로 수식이 만들어짐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걸까요...?

혹시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지에 대해 설명 요청드려 볼 수 있을까요?
엔탈피가 조금 더 상위 개념, 열은 밀폐계에서만 위와 같은 식이 적용된다라고 이해를 해야하는 걸까요?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만약  내부에 열이 가해지고 압력의 변화나 체적의 변화가 없다면 dQ = dU, dH = dU 가 되기 때문에 열량 dQ 와 엔탈피 dH는 같게 됩니다.

    그러나 만약 절대일이  없는 경우를 생각한다면  dQ = dU이지만,  엔탈피 dH=dQ+VdP 가 되어 엔탈피는 유체가 압력과 부피로 공간을 차지하는 에너지 VdP 만큼 dQ보다 크게 되는 것입니다.

    dQ = dU+dW 는 질문하신대로 밀폐계의 일반에너지 식이고,

    H=U+PV는 정상유동과정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에너지형태 중에서 U+PV를 엔탈피라고 정의 하기로 하면서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즉, 엔탈피는 유체가 어떤 상태에서 내부에너지 U + 압력과 부피를 차지하려고 하는 에너지 PV의 합이라고 정의 하게 된 것입니다.

    시원한 답변을 드리지 못한 것 같아 아쉽네요.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