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일 가닥수(본수,열수) 등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사진첨부와 같이
1. 플레이트 핀 코일의 공기냉각기, 공기가열기의 경우, 가닥수 = 단수 * 열수 라고 하셨습니다. 이 말의 의미는 물이 공급되고, 환수되는 모든 관의 수(장치안에 설치 되어있는 냉각관의 갯수) 라고 생각해도 될까요?
또한, 단수 = 본수 = 갯수
열수 = pass(패스) 수 라고 용어를 이해해도 될까요?
2. 쉘 앤드 튜브 열교환기에서는 단수 또는 열수라는 것은 없다고 다른 질문을 통해 봤습니다.
그런데 공학. P.781 문제 10에서는 유량(유속) 공식을 이용하여 가닥수.n을 구한후 pass수(2pass) 만큼 곱해주었는데 여기서 pass(패스)수 라는 것은 열수와 의미가 다른 것인가요?
그리고, 쉘 앤드 튜브 열교환기 또한 플레이트 핀 코일의 공기냉각기, 공기가열기처럼 가닥수는 물이 공급되고, 환수되는 모든 관의 수(장치안에 설치 되어있는 냉각관의 갯수) 라고 생각해도 될까요?
3. 다른 질문으로 보았는데(키워드 : 가닥수) 2009년 9월 문제 5번에 코일 내의 수속
코일 한가닥의 면적 * 코일가닥수(단수) = 전체면적 이라고 답하신걸 보았습니다.
여기서, 전체면적을 구할때 열수를 곱하지 않아도 되는건가요? 저 괄호 안에 단수라는 것만 보아서는 열수(pass수)는 어쩌나 싶어 헤깔립니다.
그러므로, 코일 가닥수 = 모든 냉각(가열)관의 갯수라 생각하면
전체면적을 구할때 코일 한가닥의 면적 * 코일 가닥수(단수*열수) 를 해줘야 맞지 않나 궁금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플레이트 핀 코일의 공기냉각기, 공기가열기의 경우, 전체 가닥수 = 단수 * 열수 이며, 물이 공급되고, 환수되는 모든 관의 수(장치안에 설치 되어있는 냉각관의 갯수) 가 맞습니다.
또한, 단수 = 본수 = 갯수 입니다.
열수 = pass(패스) 수 라고 용어를 이해해도 됩니다.
2. 쉘 앤드 튜브 열교환기에서는 단수 또는 열수라는 것은 없다고 다른 질문을 통해 봤습니다.
그런데 공학. P.781 문제 10에서 pass(패스)수는 플레이트핀 냉각기의 열수와 같은 의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물이 들어갔다가 뒤돌아오면 2PASS 가 되는 것입니다.
강의에서 설명드렸으니 강의를 보시면 이해되실 것입니다.
그리고, 쉘 앤드 튜브 열교환기 또한 플레이트 핀 코일의 공기냉각기, 공기가열기처럼 가닥수는 물이 공급되고, 환수되는 모든 관의 수(장치안에 설치 되어있는 냉각관의 갯수) 가 맞습니다.
3. 2009년 9월 문제 5번에 코일 내의 수속 구할 때 코일 한가닥의 면적 * 코일가닥수(단수) = 물이 통과하는 전체 단면적 입니다.
여기서, 열수는 물이 통과하는 통로이므로 열수가 아무리 많아도 물이 통과하는 단면적은 동일 합니다
질문하신 코일의 그림을 보시면 물이 통과하는 단면적을 어떻게 계산해야 하는지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열수는 곱하지 않는 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한가지 더 질문하겠습니다.
2009년 9월 문제 5번에 코일 내의 수속 구할 때 코일 한가닥의 면적 * 코일가닥수(단수) = 물이 통과하는 전체 단면적 에서 코일 한가닥의 면적 = 코일 1단(1본)의 면적인지 궁금합니다.
답변드립니다.
2009년 9월 문제 5번에 코일 내의 수속 구할 때 코일 한가닥의 단면적 * 코일가닥수(단수) = 물이 통과하는 전체 단면적 에서 코일 한가닥의 면적 = 코일 1단(1본)의 면적이 맞습니다.
만약 제가 강의에서
코일 한가닥의 단면적 * 코일가닥수(단수) = 물이 통과하는 전체 단면적 이라고 설명했다면 정확한 설명은 아닙니다.
정확한 것은 코일 1단의 단면적 * 코일단수 = 물이 통과하는 전체 단면적 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교재의 코일 그림을 보시면 이해되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위 질문 속 3번 내용에 대해 궁금해서 계속 찾다가 드디어 찾았는데 감사합니다. 질문자분도 감사합니다. 질문을 읽어가던 중 문득 혼자 생각이 들어 이해했습니다.
교수님. 마치 전기분야 내용에서 키르히호프의 제 1법칙과 같은 것이군요. 유입되는 물의 양과 유출되는 물의 양의 합이 같으니까 냉수 주관으로부터 나오는 냉수량은 코일(=가지관)로 들어가는 모든 냉수량의 합과 같으니까~ 그래서 해당 문제의 면적(A)을 (코일의 원형단면적)x(단수)로 계산하는거군요.
냉수 주관 기준으로 보면 코일 입구측은 가지관.
이론상 냉수 주관의 수속과 각 코일로 들어가는 수속은 모두 동일한 것이 맞을까요?
L=(냉수 주관 기준의 냉수량)=(냉수가 들어가는 코일 면적의 합)*(코일 수속) 여기서 코일이란 냉수 주관 하나에 연결된 모든 각각의 코일입구를 말하는 것이 맞을까요? 어차피 코일 원형 면적은 입구부터 끝까지 동일.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이론상 냉수 주관의 수속과 각 코일로 들어가는 수속은 물이 통과하는 단면적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 동일할 수 없습니다.
2.L=(냉수 주관 기준의 냉수량)=(냉수가 들어가는 코일 면적의 합)*(코일 수속)
여기서 코일이란 냉수 주관 하나에 연결된 모든 각각의 코일을 말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