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수가습의 열수분비 계산과정 aidapart 2021년 02월 17일 10:32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종합반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교수님, 새해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서, 표제와 관련하여 공조냉동기계기사실기책 52페이지에 있는 순환수가습의 열수분비 수식을 정리하실때 u=LCt'/L 로 표현하셨는데, 왜 열수분비 공식이 이렇게 되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제가 아는 열수분비 공식은 "u=dh/dx=(qs+qL)/L" 인데 "u=LCt'/L"과 매칭이 되질 않습니다. 교수님의 명쾌한 해설 기대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1년 02월 19일 10:56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강의에서 설명드렸듯이 u = 열량/수분 입니다. 물이 가지고 있는 열량( 엔탈피) = LCt 인데 온도가 공기의 습구온도와 같기 때문에 t'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습되는 물은 공기로 부터 열을 받아 증발했다가 다시 가습되면서 공기에 열을 주기 때문에 순환수 가습에서 증발잠열은 포함되지 않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강의에서 설명드렸듯이 u = 열량/수분 입니다. 물이 가지고 있는 열량( 엔탈피) = LCt 인데 온도가 공기의 습구온도와 같기 때문에 t'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습되는 물은 공기로 부터 열을 받아 증발했다가 다시 가습되면서 공기에 열을 주기 때문에 순환수 가습에서 증발잠열은 포함되지 않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