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 계산에 대하여 여쭤봅니다. y_dwowb11 2021년 02월 24일 07:22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강사명: 임재기 기계열역학에서 언제 온도에 273을 더하는지, 왜 더하는지 여쭙니다. 기출 문제들을 보면 온도에 273을 더하는 경우도 있고 더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그 기준을 모르겠습니다. 0 댓글 댓글 3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1년 02월 25일 02:00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절대온도 = 섭씨온도+273 입니다. 따라서 절대온도를 적용해야 할 때 섭씨온도+273으로 대입해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y_dwowb11 2021년 02월 25일 04:55 언제 절대온도를 쓰고 섭씨온도를 쓰나요? 문제에서 절대온도 표기가 되어있지않고 섭씨온도로 주어지는데 섭씨온도로 구해야할지 절대온도로 구해야할지 어떻게 구분하나요? 0 imjaeki 2021년 02월 26일 04:42 (편집된 시간 2021년 02월 26일 04:43)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단순하게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1.열역학의 경우 상태방정식 및 각종 사이클에서 효율 구하는 식에 적용하는 단위는 절대온도 입니다. 그런데 온도차를 구할 때는 절대온도차 와 섭씨온도차가 같기 때문에 혼용하여 사용해도 됩니다. 예를 들어 섭씨온도 10℃ - 3℃ = 7 ℃ 인데 절대온도로 환산하면 (10+273)K - (3+273)K = 7K 입니다. 따라서 + - 에서는 섭씨온도와 절대온도가 같습니다. 그러나 곱하기 및 나누기에서는 섭씨온도를 적용할 때와 절대온도를 적용할 때가 다르기 때문에 절대온도를 적용해야 합니다. 2. 엔트로피 식 및 카르노 사이클에서 효율 구하는 식도 절대온도를 적용해야 합니다. 그외의 경우는 공식에 사용되는 온도의 기호를 보고 적용해야 합니다. 시원한 답변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절대온도 = 섭씨온도+273 입니다.
따라서 절대온도를 적용해야 할 때 섭씨온도+273으로 대입해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언제 절대온도를 쓰고 섭씨온도를 쓰나요?
문제에서 절대온도 표기가 되어있지않고 섭씨온도로 주어지는데
섭씨온도로 구해야할지 절대온도로 구해야할지 어떻게 구분하나요?
답변드립니다.
단순하게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1.열역학의 경우 상태방정식 및 각종 사이클에서 효율 구하는 식에 적용하는 단위는 절대온도 입니다.
그런데
온도차를 구할 때는 절대온도차 와 섭씨온도차가 같기 때문에 혼용하여 사용해도 됩니다.
예를 들어 섭씨온도 10℃ - 3℃ = 7 ℃ 인데 절대온도로 환산하면 (10+273)K - (3+273)K = 7K 입니다. 따라서 + - 에서는 섭씨온도와 절대온도가 같습니다.
그러나 곱하기 및 나누기에서는 섭씨온도를 적용할 때와 절대온도를 적용할 때가 다르기 때문에 절대온도를 적용해야 합니다.
2. 엔트로피 식 및 카르노 사이클에서 효율 구하는 식도 절대온도를 적용해야 합니다.
그외의 경우는 공식에 사용되는 온도의 기호를 보고 적용해야 합니다.
시원한 답변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