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 계산에 대하여 여쭤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 강사명: 임재기

기계열역학에서 언제 온도에 273을 더하는지, 왜 더하는지 여쭙니다.

기출 문제들을 보면 온도에 273을 더하는 경우도 있고 더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그 기준을 모르겠습니다.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절대온도 = 섭씨온도+273 입니다.

    따라서 절대온도를 적용해야 할 때 섭씨온도+273으로 대입해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언제 절대온도를 쓰고 섭씨온도를 쓰나요?

    문제에서 절대온도 표기가 되어있지않고 섭씨온도로 주어지는데

    섭씨온도로 구해야할지 절대온도로 구해야할지 어떻게 구분하나요? 

    0
  • 답변드립니다.

    단순하게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1.열역학의 경우  상태방정식 및 각종 사이클에서 효율 구하는 식에 적용하는 단위는 절대온도 입니다. 

    그런데 

    온도차를 구할 때는 절대온도차 와 섭씨온도차가 같기 때문에 혼용하여 사용해도 됩니다.

    예를 들어  섭씨온도  10℃ - 3℃ = 7 ℃   인데  절대온도로 환산하면 (10+273)K - (3+273)K = 7K  입니다. 따라서 +  - 에서는 섭씨온도와 절대온도가 같습니다.

    그러나  곱하기 및 나누기에서는 섭씨온도를 적용할 때와  절대온도를  적용할 때가 다르기 때문에 절대온도를 적용해야 합니다.

    2. 엔트로피 식 및  카르노 사이클에서 효율 구하는 식도 절대온도를 적용해야 합니다.

    그외의 경우는 공식에 사용되는 온도의 기호를 보고 적용해야 합니다.

    시원한 답변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