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3년 7월 14일 시행 문제4번 질의
-
과정명: 종합반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교수님, 항상감사드리면서, 아래 질문드립니다.
실기 2013년 7월 14일 시행 문제4번에서 북쪽 내벽을 구할시 풀이과정에서 "문"을 내벽으로 간주하고 풀이되어 있는데, 문제에서 문의 열통과율이 4.1이라고 명시되어 있고 그림에도 문의 면적이 1x2m 로 명기되어 져 있습니다.
1. 그렇다면, (3)번 질의에서 북쪽의 내벽을 통한 손실열량은 문의 면적분을 빼고 구해야 되는 것 아닌가요?
2. 아니면, 문의 열통과율과 면적을 고려하여 내벽+문 의 손실열량으로 구해야 되나요?
3. 아니면, 교수님의 풀이과정(문과 내벽의 열통과율을 동일한 것으로 관주)이 맞는건가요?
만약 시험문제로 출제된다면 위 1~3중 어떤 풀이가 맞는 것인지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실제 산업현장에서 벽을 통한 부하를 계산할 때 문의 면적을 빼고, 문을 별도로 계산하지는 않습니다.
문의 면적이 전체 벽 면적에 비해 작기 때문에 벽으로 간주하고 부하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시험이므로 질문하신 것 처럼 분명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공단의 시험출제 담당자께 분명히 해달라고 부탁을 드렸었습니다,
그래서 2020년 문제를 보면 분명하게 구분하여 출제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험이기 때문에 문을 포함할 것인지 포함하지 않을 것인지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는데 질문하신 문제는 그렇지 못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교재의 참고에 설명드린 것처럼 문의 열통과율이 벽면의 열통과율과 같은 것으로 볼때 내벽을 통한 손실 열량 구할 때 문을 포함시켜 구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하여 문제 풀이를 문을 포함시켜 한 것입니다.
공단 공조냉동시험 담당자에게 시험에서 질문내용을 분명하게 해달라고 계속 요청을 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