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액식증발기 질문드립니다

교재 p.148 의 그림처럼 냉매액이 쉘에 존재하는 증발기와 p.145와 같이 코일에 존재하는 두가지가 모두 실제 만액식증발기라 하는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더불어 쉘 앤드 튜브식의 경우 굳이 액분리기가 필요한것인지도 궁금합니다.(구조상)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  145p 148p 증발기는 모두 만액식이 맞습니다.

    액분리기는  압축기 흡입쪽에 설치하는 것으로 압축기 흡입가스 중에 냉매액이 혼입되어 있을 때 증기만을 압축기에 흡입시켜 액압축을 방지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운전 할 때는 액이 흡입되지 않지만 부하가 없거나 , 정지중 배관에 고여있는 액이 운전을 재개할 때 압축기로 흡입될 수 있다면 액분리기를 설치하는 것이 안전 하겠지요.

    그러나  항상 정상운전을 하고, 정지중에도 냉매액이 배관에 고여 있지 않아서  냉매액이 압축기로 흡입될 수 없다면 액분리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