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역학 2법칙 질문드립니다.
질문드립니다.
아래의 사진은 공조냉동 열역학 기출 문제입니다. 문제의 답은 4번인데 4번이 왜 옳은 표현인지 이해가 안갑니다.
사이클 과정에서 시스템이 수행한 전체 일은 사이클 과정 동안에 "공급된 열량-방출된 열량"과 같아야 하는 거 아닌가요?
열역학 2법칙에 의하면 "사이클 동안 공급된 열량은 모두 일로 전환될 수 없다" 즉, "공급받은 열량중에 일부는 반드시 버려야 하고 그 열량의 차이가 시스템의 전체 한일이다" 라는 내용인데
어떻게 4번 표현은 사이클 동안 가해진 전체 열량이 시스템의 전체일과 같다고 표현하는 건가요? 4번 표현이 왜 옳은 표현인지 모르겠습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문제의 경우 1,2,3번은 확실하게 틀린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답은 4번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4번의 표현은 맞는 표현인가 ?
질문하신 것처럼 시스템이 받은 열량에서 버린 열량의 차이가 시스템이 행한 일량이 맞습니다.
4번의 표현에서 "시스템에 가해진 전체열량" 이라는 표현이 조금 잘못되었을 수 있는데
만약 "시스템이 받은 열량에서 일부를 버린 후 남은 열량" 을 "시스템에 가해진 전체 열량" 이라고
표현했다면 맞는 답이 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저의 생각 입니다.
아무튼 4번의 표현은 정확한 표현은 아니라고 저도 생각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