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20년 3회 6번문제의 출구공기온도보정계수

 

  • 과정명: 종합반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교수님, 항상건강하세요~

질의드립니다.

실기 2020년 3회 6번문제의 출구공기온도보정계수가 Kt=1.19로 적용되었는데,

그렇다면 대수평균온도차 구할때, 입구온도는 0도씨 그대로 적용하고 출구온도에 대해 50x1.19도씨로 적용하여 대수평균온도차를 구해야 되나요?

그리고, 코일의 가열량 구할때 도 원칙적으로 코일의 입구와 출구 공기온도가 있을때 출구공기온도보정계수는 출구온도에 대해서만 곱해주는 것이 맞는것인가요?

제가 올려드린 사진상의 풀이는 타사이트 강사분이 계산한것인데, 대수평균온도차 구할때 위의 질문처럼 하지 않아서 잘못 계산하신듯 해서요... 이부분도 확인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이 문제는 2009년7월5일 시행된  문제 8번과 동일한 문제입니다.

    혹시 저의 교재를 가지고 계시면 참고바랍니다.

    1. 대수평균온도차 구할 때  출구공기온도보정계수를 적요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즉, 출구공기온도= 50 x1.19 =59.5℃ 로 대수평균온도차를 구해야 합니다.

    2. 코일의 가열량 계산시에도 t2 = 50 x1.19 를 적용해야 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사진의 책에서 처럼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이 문제는 아주 예전에 이미 나왔던 문제이고  다른 교재에서도 다루었던 문제입니다.

    결론적으로 출구공기온도 보정계수는  대수평균온도차를 구할 때도 적용해야 하며

    코일의 가열량 계산시에도 t2 = 50 x1.19 를 적용해야 한다고 판단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