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랭식냉동기의 겨울철 냉각이 잘 안일어나는 것의 방지대책

 

 

  • 과정명: 종합반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교수님, 안녕하세요. 아래 질문드립니다.

1. 겨울철 공냉식 응축기의 냉각이 잘않일어나서 방지대책으로 응축기의 유효냉각면적을 감소시키기위해 "응축기에 액냉매를 고이게 한다"고 하셨는데, 이것이 "응축기내의 액면을 상승시킨다"와 같은 표현인가요?

2. 그리고, 응축기의 액냉매를 고이게하면 냉매량이 증가하여 유효냉각면적이 오히려 증가할것 같은데 유효냉각면적이 감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우선 질문 내용에서 겨울철에 냉각이 잘 일어나지 안는다는 표현이  응축기에서 냉각이 잘 안된다는 것인지?   증발기에서  냉각이 잘 안된다는 것인지 명확히 하셔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외기온도가 낮기 때문에 응축기에서는 냉각이 잘 됩니다.    응축이 너무 과도하게 되면  증발기에서 냉각이 안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겨울철 증발기에서 냉각이 안되는 원인과 대책을 논하는 것입니다.

    증빌기에서 냉각이 잘 안되는 원인은  증발기에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응축기에서 냉각이 과도하게 되면 응축기 압력이 낮아지게 됩니다.  응축기 압력이 낮아지면 팽창밸브에 미치는 압력이 낮아지고 팽창밸브의 입구쪽 압력이 낮아지면  팽창밸브 출구쪽 압력과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팽창밸브를 통과하는 냉매량이 적어집니다.  따라서  증발기에 들어가서 증발하는 냉매량이 적어지기 때문에  증발기에서의 냉각이 잘 안된다는 것입니다.( 증발기의 전체 냉각량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팽창밸브 입구쪽 압력을 높이려면  응축기에서의 압력이 높아야 하므로 응축기에서 냉각이 과도하게 되지 않게 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응축기에서 냉매증기가 응축되는 열교환 면적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응축기 열교환면적을 감소시키기 위해  이미 응축된  액냉매로 열교환 면적을 채우면 고압의 냉매가스가 열교환해야 하는 면적이 적어지므로 응축기에서 과도한 냉각이 발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질문하신대로 "응축기에 액냉매를 고이게 한다"는 것은 "응축기내의 액면을 상승시킨다"와 같은 표현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