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5월 문제 3입니다
4번(내벽부하)과 5번(문부하) 질문 중 복도와의 온도차를 실내온도와 외기온도의 평균으로 구하라고 조건이 주어졌는데 (냉방) 교재 풀이식은 dt=(외기온도+실내온도/2) - 실내온도 라는 걸 썻습니다. 그러나 dt=외기온도-(외기온도+실내온도/2)라는 식을 써도 무방한지 궁금합니다! 우선 답은 같습니다만 혹시나 아다리가 잘맞은거일수도 있으니 확실하게 알고싶어 질문합니다.
0
4번(내벽부하)과 5번(문부하) 질문 중 복도와의 온도차를 실내온도와 외기온도의 평균으로 구하라고 조건이 주어졌는데 (냉방) 교재 풀이식은 dt=(외기온도+실내온도/2) - 실내온도 라는 걸 썻습니다. 그러나 dt=외기온도-(외기온도+실내온도/2)라는 식을 써도 무방한지 궁금합니다! 우선 답은 같습니다만 혹시나 아다리가 잘맞은거일수도 있으니 확실하게 알고싶어 질문합니다.
댓글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 (외기온도+실내온도)/2 는 복도 온도가 맞습니다.
내벽을 통한 부하를 계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복도온도-실내온도)로 식을 쓰셔야 합니다.
만약에 (외기온도-복도온도)로 식을 쓰시면 개념이 다른 것이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물론 복도온도를 실내온도와 외기온도의 중간 값을 취하기 때문에 질문하신 것처럼 계산해도 값은 항상 같게 나옵니다. 그러나 개념상으로는 다른 것이기 때문에 채점관이 감점처리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새로나온 책에 오타가 많아서 보시는데 불편을 드려 사과드립니다.
문제 전체를 si단위로 변경하다보니 시간에 쫓기기도 했습니다.
조만간 정오표를 만들어 올리겠습니다.
보시다가 오타를 발견하시면 질문에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