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8년 10월6일 시행 문제12번 질의
-
과정명: 종합반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교수님, 화창한 봄날 풍성한 은혜 누리시기 바랍니다.
실기 2018년 10월6일 시행 문제12번에서 (2)펌프의 양정을 구하기 위해 마찰손실수두를 구하실때 d'-E-d배관의 길이가 20m로 주어졌는데 같이 반영하여 구해주어야 되는 것 아닌지 질의드립니다.
제가 김국원선생님 책도 가지고 있어 비교해보니 김국원 선생님은 반영을 하셨더라구요...
헤더좌측에는 명확히 펌프라는 기호도 없는데, 혹시 산업실무에는 공급헤더와 환수헤더사이에 펌프를 설치해주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인가요? 아니면 꼭 설치해야 되는 사항인가요? 아니면 보통 설치를 하지 않는 것인지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교재의 참고에 보시면 유사한 문제가 설비 관계자 들이 가장 많이 보시는 건축설비 포켓북 4.7.2 에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문제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헤더에 화살표가 2개 더 있는 것은 배관이 2개 라인이 더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더 있는 배관 2개에도 각각의 순환펌프가 달려 있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림에 그려진 펌프는 그림에 나타난 1개라인 d-P-d'의 배관 손실만 감당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배관 방식을 1,2차 펌프방식 이라고 합니다. 그림의 펌프는 2차 펌프이고 그림에서 동그라미만 표시되어있는 부분에는 1차 펌프를 설치하게 되는 것입니다.
초보자를 위해서 문제를 조금 정확히 출제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입니다. 아니면 문제 복원과정에서 동그라미 부분에 P 표기가 누락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그림의 동그라미 부분에 1차 펌프가 없고 그림의 펌프만 있다면 d-P-d'의 배관에서 나온 물이 헤더의 화살표로 표시된 다른 배관으로도 흐르게 되는 것이므로 불합리 한 것입니다.
따라서 d'-E-d의 배관 20m는 1차 펌프가 감당하게 되고 2차 펌프의 압력손실에서는 d'-E-d의 배관 20m를 포함시키지 않는 것입니다.
참고 : 실기 기출문제 풀이 정정 및 실기 정오표를 자료실에 올려놓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