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회계1급 특별회차
- 과정명: 전산회계1급
- 강사명: 유슬기 강사
며칠 전 두통이 있으신 중에도 상세하고 구체적인 답변 남겨주신 덕분에 시험 전에 정리가 잘 되었습니다. 격려의 말씀 또한 감사합니다, 강사님! 강의를 늘 열정적으로 하셔서 많이 동경하며 배우고 있습니다. ^^ 그 때 글에 댓글을 남겼었는데 보시지 못하는 것 같아서 새 글을 남깁니다.
예전에 2급 공부할 때 회계자격증 취득순서에 대해서 문의드린 적이 있었는데 그때에도 답변을 참 성실히 해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전반적으로 한 가지 궁금한 것은... 전산회계 다음은 보통 전산세무를 취득하던데... 세무회계와는 많이 다른지 궁금합니다. 큰 카테고리인 세무회계자격증에서 봤을 때 어떤 그림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자격증 취득 후 그걸 활용하거나 추후 전망은 어떤지 잘 아실 것 같아서 여쭤봅니다.
그리고 회계사나 그런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전산세무나 세무회계와 연결이 되는지, 아니면 아예 다른건지 조금 알 수 있을까요? 관심이 가는데 정보가 많지 않아 이패스코리아 웹사이트에서 보이는 자격증 기준으로 여쭤봤습니다. 바쁘시지 않을 때 조금이라도 알려주시면 더 검색해보려 합니다.
지난 일요일에 치른 시험은 그전 기출문제보다 좀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검산할 시간이 많지 않았어요. 그러나 강사님 강의 덕분에 답을 적어오지 못한 2-3문제 제외하고 별일 없으면 합격할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려요!!
0
댓글
앗!! 이전에 댓글을 남겨주셨었군요~!
사실 지금 이 글을 읽으면서도 있었나? 하며 글 다 쓰면 다시 확인해 보러
가려 합니다. ^^
보통 글을 주시면 댓글에 다시 대댓글이 잘 안붙는 게시판 성격이라 늘 답변 0에
집중하고 있답니다. ^^;;
전산세무는 전산회계1급을 진행했던 것 처럼 결이 비슷합니다.
다만, 세법에 대한 지식을 좀 더 가미해서 프로그램의 입력에 집중이 되어 있는 편 입니다.
하지만, 세무회계는 처음부터 세법이론에 더욱 집중이 된 자격증입니다.
그래서 좀 더 세부적으로 기억하실 내용이 생깁니다.
사람들이 세무회계보다 전산세무를 더 선호하는 것은 거의 대부분 취업을 염두하고
프로그램 운용을 하게 되는 것 때문에 그렇습니다.
전공자라고 한다면 이론이 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취업시장에서 바라보는 관점이니
굳이 세무회계를 취득하지 않으시더라도 학기중에 어느정도 학습이 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더불어 전산세무2급을 보유하고 있다면 학교에서 학문 위주의
수업에 실무능력까지 갖추고 있다고 생각하십니다. 그리고 실제로 업무를 처리하는 것도
프로그램 운용으로 이뤄지다 보니 이론을 많이 알고 있어도 업무에 활용하지
못 한다면 큰 의미가 없다고 보셔서 프로그램의 운용 정도를 채용입장에서는 좀 더
안전한 대안으로 바라봅니다.
만약 세무사 및 공인회계사를 취득할 계획이라고 하신다면 세무회계 추천도 합니다.
세무회계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다면 세무사 및 회계사에서 요구하는
세법 내용도 수월하게 접근하고 더 빠르게 익히게 됩니다. 물론 전산세무도 도움이 되긴
하지만 세무사 및 회계사 시험이 실무가 아닌 이론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세무사나 회계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처음부터 고시 공부는 부담되고
혹시나 준비하시다가 잘 안되면 취업을 해야 하는데 자격증이 하나도 없으면
취업도 부담이 되니 도전하는 단계에 전산세무를 취득하시는 경우도 있답니다.
하지만 보통은 세무사나 회계사를 준비하는 친구들은 고시학원에 회계원리 및
세법 기초수업을 듣는 경우도 많이 있답니다. 세무사 및 회계사 시험에
전산세무가 직접적으로 많은 연관을 갖기보단 별도로 실무프로그램을 익혀야 하니
시간이 낭비된다고 생각하는 부분도 있답니다. 그래서 목표가 고시일 경우엔
고시준비 위주로 플랜을 짭니다.
보통 회계자격증 하면 전산회계, 전산세무가 가장 대중적입니다. 가장 오래 되기도 했고
실무 프로그램을 다룬다는 점 때문에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세무사님들 간혹 솔직하게 하시는 말씀중에 본인은 전산세무1급은 너무 어렵답니다.
그럴만도 한게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고시는 이론적인 학문위주의 내용이라면
전산세무1급은 실무프로그램 운용이 70%이니 어렵게 느껴지시는 것도 사실입니다.
무엇을 목표로 하시는지 모르겠지만 본인이 즐겁게 학습을 이어가실 수 있는
방향으로 잘 설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제 경험은 전산회계나 전산세무 보고 세무사 고시 강의 보니 세무사 고시 강의 처음
볼때 좀 막막했던 부분이 그래도 전산세무회계 학습하며 연습했던 분개를 가지고
내용을 분석하며 보니 조금 더 이해가 되었습니다. 물론 개인적 견해 입니다.
이번 시험은 전반적으로 많이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좋은 소식있을 것 같다니 다행입니다. ^^
유슬기.
매번 느끼지만 강사님의 답변은 기대 이상입니다. 조금이라도 더 알려주시려는 마음이 느껴지고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전산회계 자격증들만 있어서 취업이나 이직에 도움이 될지, 혹은 수요가 얼마나 될지 몰라서 막연히 여쭤본 질문에 이렇게 상세히 알려주시니 제 입장에서는 이 시점에 고민해보고 그 다음 공부를 정하는 데에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함께 시험치는 분들이 다 일찍 시작한 것도 같고, 저는 나이가 어리지만은 않아서 좀 느리게 가지만 그래도 배워가는 과정이 뿌듯하고 즐겁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님!
써주시는 글에서 가볍지 않음이 느껴지고
어쩌면 제가 나이가 더 어릴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최대한 예의를 갖추시고
정성스럽게 질문해 주시는 걸 글이지만 저도 느낄 수 있었답니다.
비대면 온라인 상이긴 하지만 글에서 성품이 느껴진다고 하시는
어른들 말씀이 정말 맞는 것 같습니다.
한 줄의 글이라도 따뜻함을 담고 있는 글에는 저 또한 많이 배우며
더 많은 것을 알려드리고자 하는 의욕이 앞서서 글을 길게 쓰게 됩니다.
긴글을 보시며 요점만 담아주지 왜 이리 말이 많은가 하시는 분도 계실텐데
이 긴 글도 좋게 봐주시니 감사합니다.
따뜻한 봄날 모든 것들이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자라나듯
새로운 학문에 대해서 즐거움을 찾으시고 가을에는 더 멋진 열매들도 수확하실 수 있길
함께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