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9월 문제 2번 재질문
-
과정명:
-
강사명:
이전에 드렸던 질문에서 모두 증발하지 않는다고 말씀주셨습니다.
그렇게 되면 해당문제 소문제 (3)에서 냉동능력을 구할 때 냉매 Ge 전체가
증발되지 않으므로 냉동능력을 구할 때 냉매량은 Ge가 되면 않되는것 아닌지
궁금합니다.
0
이전에 드렸던 질문에서 모두 증발하지 않는다고 말씀주셨습니다.
그렇게 되면 해당문제 소문제 (3)에서 냉동능력을 구할 때 냉매 Ge 전체가
증발되지 않으므로 냉동능력을 구할 때 냉매량은 Ge가 되면 않되는것 아닌지
궁금합니다.
댓글
답변드립니다.
1.지난번 질문에는 왜 증발기에서 나온 냉매가 7점이 되는지를 물으셨기 때문에 액펌프에서 4~6배의 냉매를 증발기에 보내 주기 때문이라고 답변드린 것입니다.
2.그런데 우리가 열량을 계산하는 것은 1시간당의 열량입니다. 액펌프가 순간적으로 많은 냉매를 보내주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7점이 되어 증발기에서 나오지만, 7점의 냉매중에서 증발하지 못한 냉매는 다시 증발기로 보내집니다. 1결국 시간당으로보면 압축기에서 1시간동안 내보낸 냉매는 1시간동안 증발기에서 모두 증발하여 다시 압축기로 들어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냉동능력을 구할 때는Qe= Ge (h8 -h4) 로 계산하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볼때 저는 1시간개념으로 몰리엘 선도를 그려야 맞다고 주장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어쩔수 없이 이미 많은 사람들이 그리고 있는 방법대로 따라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