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3회 7번

https://support.epasskorea.com/hc/ko/community/posts/52128956226969-19년-3회-7번
이어서 질문드립니다

저열원 온도가 외기온도이면 외기온도로부터 외기온도로 열이 전달 된다는 뜻인데 이게 이해가 안됩니다. 

(왜냐하면 열을 방출하는 열원의 온도(외기-5도)와 흡수하는 열원의 온도TL(저열원-5도)가 같다.)

설명부탁드립니다.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지난번 답변에 “냉매가 외기온도 보다 낮은 온도로 증발하면서 외기로 부터 열을 흡수하는 것” 이라고

     답변드렸습니다.

    외기가  -5℃이면 냉매의 증발온도가 -10℃가 되도록 장치를 운전하면 -5℃의 외기로 부터 열을 

    흡수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그럼 카르노 사이클 그래프에서 저열원TL 의 온도가 -10도가 되어야 하지 않나요? 문제에서 카르노사이클은 냉매의 상태변화를 나타내는 것이잖아요?

    0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질문의 취지를 잘못 이해하고 답변했습니다. 

    카르노 사이클 또는 역카르노 사이클은 이상 사이클입니다.

    카르노 사이클을 설명한 책을 보면 열원과 사이클 작동유체와의 열전달은 온도차가 아주 미소한 

    상태에서 열이 전달되기 때문에 가역 사이클(이상 사이클)이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저열원에서 열을 흡수할 때 저열원과 아주 미소한 온도차이로 열을 흡수하고, 고열원에 열을

    방출할 때도 고열원과 아주 미소한 온도차로 열을 방출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온도차가 아주 미소하므로 열효율 계산시 저열원과 고열원 온도로 계산해도 그 차이는 무시할 정도로 

    작은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